서울–(뉴스와이어)–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5일 무형자산인 인적자본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국내 금융권 최초로 ‘ISO 30414’ 인증을 취득했다.
‘ISO 30414’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18년 발표한 인적자본 보고지침 가이드라인으로, 비용, 다양성, 리더십, 조직문화, 생산성 등 11개 영역 58개 지표로 구성돼 있다.
도이치뱅크, 알리안츠 등 글로벌 선도 금융기업들 역시 인적자본 관리를 위해 각각 2021년, 2022년에 ‘ISO 30414’ 인증을 취득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경우 2020년 기업에 대한 공시 규제(Regulation S-K)를 개정해 미국 상장 기업에 대해 인적자본 공시를 의무화했으며, 2021년 일본 도쿄증권거래소도 상장기업에 대한 거버넌스 가이드라인 ‘코퍼레이트 거버넌스 코드’를 개정해 인적자본 공개를 요구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인적자본 공시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KB금융은 이러한 사례들을 고려해 국내 금융권 최초로 ‘ISO 30414’ 인증을 추진했으며, 이는 ‘재무적 가치에 한발 더 나아가 체계적 인적자본 관리를 통해 장기적 기업가치를 제고한다’는 양종희 회장의 경영철학과 일치한다.
한편 KB금융은 임직원을 성장의 핵심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KB금융은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KB디지털 문해력 과정’, ‘KB데이터분석 아카데미’ 등 다양한 맞춤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주요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은 IB·자본시장·디지털 등 주요 직무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KB ACE Academy’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bf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