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협력기구, 제4차 총회를 마무리하며 디지털 성숙도 향상을 위한 2025-2028년 의제 승인

암만, 요르단–(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디지털 경제의 포용적 성장을 가속화해 모두를 위한 디지털 번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글로벌 다자간 기구인 디지털협력기구(Digital Cooperation Organization, DCO)가 2025년 2월 19일, 요르단에서 제4차 연례 총회를 마무리하며, 글로벌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디지털 협력 이니셔티브를 출범하고 회원국 전반의 디지털 성숙도 향상을 위한 DCO의 2025-2028 의제를 승인했다.

총회 선언문에서 DCO 16개 회원국은 포용적이고 인간 중심적이며 지속가능한 디지털 경제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또한 준회원국 제도를 만들어 DCO 회원국을 확대하기로 한 결정과 위 엘리베이트(WE-Elevate) 이니셔티브의 성공적인 이행을 환영했다.

또한 DCO 회원국들은 다음과 같은 국가 간 이니셔티브를 승인했다. 즉, DCO 기업가 정신 및 혁신 우수성 표준(DCO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Standard of Excellence), 국가 간 데이터 흐름을 위한 DCO 상호운용성 메커니즘(DCO Interoperability Mechanism for Cross-Border Data Flows), DCO 모델 계약 조항(DCO Model Contractual Clauses), AI 윤리 평가자(AI Ethics Evaluator), AI 준비성 툴킷(AI Readiness Toolkit), 온라인 허위 정보 퇴치를 위한 국가 의제 강화 프레임워크(Framework for Strengthening National Agendas to Combat Online Misinformation), 쿠웨이트가 의장인 장관급 위원회(Ministerial Committee) 설립, 전자폐기물 관리 프레임워크(E-Waste Management Framework) 등이다.

이들은 국경 간 전자 폐기물 관리 프레임워크(Framework for Cross-Border E-Waste Management), 책임 있는 AI 거버넌스 정책 도구(Responsible AI Governance Policy Tool), AI 준비성 툴킷 등 총회 부대행사로 열린 제1회 국제 디지털 협력 포럼(International Digital Cooperation Forum, IDCF)에서 승인된 성공적 이니셔티브를 기반으로 추진된다.

회원국들은 또한 DCO 모델 스타트업 법(DCO Model Startup Act), DCO 데이터 프라이버시 원칙(DCO Data Privacy Principles), 윤리적 AI를 위한 DCO 원칙(DCO Principles for Ethical AI), 아동을 위한 안전한 디지털 공간에 대한 DCO의 의향(DCO Intent on Safe Digital Space for Children), 디지털 지적 재산(IP) 보호에 대한 DCO의 의향(DCO Intent on Digital Intellectual Property (IP) Protection) 등을 채택했다.

DCO와 모하메드 빈 살만 재단(Mohammed Bin Salman Foundation, MISK), HP Inc., 경제협력개발 에이전시(Agency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간, 그리고 오만 술탄국과 500 글로벌(500 Global) 간에 양해각서 체결도 총회의 부수적인 행사로 치러졌다. 또한 DCO와 유엔남남협력사무국(UNOSSC) 간에 의향서가 추가로 체결됐다.

그뿐만 아니라, 2025-2028년 4개년 의제를 승인해 혁신적 성장을 주도하는 이니셔티브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고, 점점 더 상호 연결되고 기술이 주도하는 세상에서 다자간 조치의 힘을 발휘해 집단적인 성공을 위해 준비할 수 있도록 보장했다.

파키스탄이 추가로 2026년 DCO 위원회 의장국으로 승인됐다. 또한 위원회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의장국을 맡고 요르단 하셰미트 왕국, 쿠웨이트, 파키스탄, 키프로스 공화국, 모로코 왕국, 오만 술탄국이 회원국으로 참여하는 2025년 집행위원회 구성도 발표했다.

요르단 디지털 경제 및 기업가 정신부 장관 겸 디지털협력기구(DCO) 위원회 의장인 공학자 사미 스메이라트(H.E. Engineer Sami Smeirat)는 요르단에서 회원국 간 디지털 협력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제4차 디지털협력기구 총회를 개최하게 돼 큰 영광이라고 전했다. 그는 2024년 요르단이 기구의 의장국을 맡아 인간 중심적이고 예외 없이 모두가 혜택을 입는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디지털 경제를 구축하기 위한 글로벌 노력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스메이라트는 “올 한 해 동안 우리는 야심 찬 이니셔티브를 출범하고 민관 파트너십을 강화했으며 기술 분야에서 청년과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견고한 토대를 놓았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우리는 쿠웨이트의 형제들에게 의장국 자리를 넘겨주며 요르단이 기구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적극적인 파트너로 남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한다. 우리는 모두를 위한 번영과 공정성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세상이라는 동일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DCO의 사무총장 디마 알야햐(Deemah AlYahya)는 “DCO 사무국을 대표하여 요르단 하셰미테 왕국에 감사를 표하며, 한 해 동안 변함없는 지도편달을 아끼지 않은 사미 스메이라트 의장과 회원국 위원회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총회는 DCO의 지난 4년간의 진전을 상징하는 자리로, 정부, 민간 부문, 시민사회를 통합해 디지털 경제의 현황과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글로벌 디지털 번영을 달성하기 위한 공동의 과제를 논의하려는 우리의 의지를 보여줬다”고 전했다.

사무총장은 DCO의 향후 포부를 강조하며 “지난 4년 동안 많은 성과를 거뒀지만, 모두를 위한 디지털 경제 성장을 주도하려면 여전히 우리 앞에 중요한 과제가 남아 있다. 2025-2028년 의제는 DCO를 위한 새로운 디지털 시대의 서막을 알린다.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달성하고 16개 회원국의 8억여 명의 사람에게 혜택을 주며 다음 세대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글로벌 협력이 필수적이다”라고 덧붙였다.

DCO 디지털 협업 위원회 의장 겸 요르단 디지털 경제 및 기업가 정신부 장관 사미 스메이라트가 주재한 이번 총회에서는 2025년 DCO 위원회 의장국 지위가 요르단에서 2026년 2월 차기 DCO 총회가 열릴 쿠웨이트로 넘겨졌다. 제5차 총회에서는 2025-2028년 4개년 의제에 따른 공동 이니셔티브의 영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쿠웨이트 통신부 장관 오마르 사우드 알-오마르(Omar Saud Al-Omar)는 “쿠웨이트가 DCO 의장국으로 선출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온라인 허위 정보 퇴치를 위한 국가 의제 강화 프레임워크의 이행을 감독하게 될 장관급 위원회의 의장을 맡아 온라인 허위 정보 퇴치를 위한 노력을 가이드하는 것을 포함한 공헌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2025-2028년 의제를 통해 향후 4년 간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중요한 시기에 DCO의 의장국을 맡게 됐고, 모든 국가가 디지털 경제에서 번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우리의 전문성을 공유할 준비가 돼 있다. 쿠웨이트는 또한 디지털 경제를 강화하고 혁신과 디지털 기업가 정신을 장려하는 이니셔티브와 프로젝트를 채택함으로써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고, 사회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기술 기반 발전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노력도 확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DCO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다.

· www.DCO.org
· www.twitter.com/DCOrg
· www.linkedin.com/company/DCOrg

미디어 관련 문의는 media@DCO.org로 연락하십시오.

뉴스 제공: AETOSWire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421034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dco.org/

관련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