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 ㈜아이싸이랩 비문(코무늬)기반 반려동물 등록 시범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DIOTIMES 승인 2023.03.29 10:45 의견 0


화성시(시장 정명근)와 ㈜아이싸이랩(대표 최형인)은 27일 동물등록 활성화를 위해 ‘비문인식(코무늬) 기반 반려동물 등록 시범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화성시 강진우 반려가족과장과 ㈜아이싸이랩 신민호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화성시와 ㈜아이싸이랩은 이날 협약을 통해 ▲ 비문인식기반 반려동물 등록 시범사업 추진 ▲ 화성시민 및 관내 동물관련 영업장에 사업추진 홍보 ▲ 관내 반려동물 관련 행사 개최 참여 ▲ 협약기관 간 상호 홍보 등을 추진키로 했다.

현행 동물등록은 칩을 체내에 삽입하는 내장형과 칩을 목줄 등에 매달아 사용하는 외장형의 두 가지 방식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내장칩은 삽입에 대한 거부감과 낮은 접근성으로 외장칩은 분실 등 가능성으로 동물등록율이 높아지지 않고 있으며, 칩 정보를 읽기 위해 전용 리더기가 필요하다.

이에 반해 비문인식 기반 동물등록은 동물의 비문(코무늬)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등록하는 간편하면서도 동물 친화적인 방식으로 동물등록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펫보험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반려가족과 강진우과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화성시가 비문인식 기술의 정확도와 안전성을 입증하는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반려동물 친화도시인 화성시의 위상을 높이고 동물등록 방식 등 제도 개선에도 기여하게 되어 매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아이싸이랩의‘비문인식기반 반려동물 등록서비스’는 작년 9월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에서 ‘ICT 규제 특례 실증과제’로 선정되었으며, 동물등록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혁신제품 지정 및 신기술(NET) 인증을 받았다.


저작권자 ⓒ DIOTIMES 디오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